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꽃대가리

오후 다섯 시의 로르카 도서관

문학작품은 사랑 아니면 전쟁에 대한 이야기

기획의 말 ①알지 못했던 세계에서 ②레트로토피아, 혹은 세트장으로서의 ‘과거’ ③어느 시대에 살고 싶은데요? ④시인 소호씨의 일일(一日)1)

실패한 사람

국가적 기억상실을 거부한다

튀는 퀴어, 나는 퀴어

“꽃은 지더라도 또 새로운 봄이 올 터이지”

그런 때가 있었다

나를 소설가로 만든 요소들

『칼라 명작 - 소년소녀 세계문학』을 읽는 매혹의 시간

김사량, 사선을 넘어 태항산에 들다

꽃 진 자리에 잎 피었다 너에게 쓰고 잎 진 자리에 새가 앉았다 너에게 쓴다

1969년 베트남 어느 산기슭에서

가장 독창적인 동아시아의 도원도

그들의 땅, 거기에 깃들기

백화점에서 쇠스랑 닮은 포크로 먹는 ‘난찌’

①20 02 02 14,소녀 가장 ②실물,형식

①우리는 어디까지 알까? ②새 식구

흰 눈은 어떻게 해서 생겨났을까

①『논어』 읽고 듣기 ②아바나 항구에서 ③양파를 까는 마음

①새롭고 대담한 질문을 향하여 ②바이러스 갱단의 유쾌한 언어 사전

‘알아서 기지 않는 문학’

‘지혜가 있는 폰’이 일으킨 시장혁명 그리고 새로운 문명

동화가 된 소설, 영화가 될 수 없는 소설

신화의 땅에서 일어난 민족 수난사

사랑을 담아줘

대하소설을 외국어로 번역한다는 것

전후 한국문학 대표작의 사변성과 사회성을 읽다

대산창작기금,대산청소년문학상 등

2020 대산창작기금 및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공모 등

나의 사진첩

1969년 베트남 어느 산기슭에서

오태영|극작가, 소설가, 1948년생
희곡집 『수레바퀴』 『부활 그 다음』, 희곡 「통일 익스프레스」 「임금 알」 「빵」 「모텔 판문점」 등


1969년 베트남 어느 산기슭에서


  이 사진이 1930년 만주 길림성 근처에서 독립군으로 찍은 것이라면 얼마나 귀중하고 자랑스럽겠는가. 반대로 1944년 경 버마전선에서 찍었다면 얼마나 부끄럽겠는가. 물론 나는 그 시대에 태어나지도 않았다. 세월이 흘러 1950년 동족상잔의 전쟁 때 낙동강이나 압록강 근처에서 찍었다면 크게 자랑스럽지는 않아도 적당히 숙연해질 것이다.

  이 사진은 1969년 베트남의 어느 산기슭에서 찍은 것이다. 한참 파릇하게 피어나는 청춘이 왜 그곳에 가서 총을 들고 어슬렁거렸는지 나는 모른다. 우리 세 사람은 한 번도 그 문제에 대해 질문해 본 적 없고 그냥 웃기 바빴다. 킬킬거리며 웃어야 한다. 눈 뜨는 순간부터 잠드는 순간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