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산그늘

‘어린아이’ 되기의 시학을 향하여

마을 이름을 바꾸고 실제 지명이 된 소설 『은비령』

문학, 다시 떠나는 아브람의 길

특집을 기획하며|2016 우리 문화의 아젠다 혹은 쟁점들 ①국가라는 신체, 애국이라는 증상 ②‘젊은 문예지’ 등장, 소프트하고 비주얼하고 감성 친화적인 ③미술계의 위작·대작 사건 톺아보기 ④기계적 친절이 싫다

한국문학, 압축된 광기

밥 딜런의 노벨문학상 수상이 의미하는 것

토해내지 못하면 죽을 것 같은 절실한 말들

불꽃같은, 그러나 쓸쓸했던

우리가 ‘문학’이라고 이름 붙일 수 있는 그 모든 것들

고독과 산책, 고독한 산책

영화로 서구를 소비하다

열려 있는 손이 있고 주의 깊은 눈이 있고 나누어야 할 삶, 삶이 있다

인도네시아 페칸바루에서

백조를 닮은 소설가 권지예

중계동, 서울의 어제와 오늘이 공존하는 곳

생활고와 싸운 고려 시 문학의 영수(領袖)

몸 생각 외 내가 달의 아이였을 때 외

레테는 마르지 않는다 트레이너

안녕, 백곰

첫 번째|내설악 겨울나기 두 번째|대한민국에서 경차 타기 세 번째|한국 모더니즘 문학을 넘어 네 번째|이렇게 길을 달리다 보면

제24회 대산문학상 수상작 선정|한국문학의 푸른빛을 보다 소설 부문|분단문학을 넘어선 연대기적 가족서사 시 부문|주체 없는 어떤 영원성 평론 부문|흔들릴수록 더욱 뚜렷이 보이는 희망의 불빛 번역 부문|유려하고 성취도 높은 스페인어 문장의 진경

이 계절이 몰고 온 문학계의 충격과 공포, 그리고 분노

한국의 혼을 지킨 러시아 작가 아나톨리 김

글로 걷는 순례길, 영상으로 지나가는 순례길

자신만의 ‘향기의 왕국’을 세우려는 테러리스트

첫 번째 선을 긋는 것에 관해

개성적 문체가 된 번역투의 문장을 직역하다

‘모호성’을 ‘명확성’으로 혹은 모호성까지 살리지 못한

천둥벌거숭이 은자(隱者)가 되다

대산창작기금,대산청소년문학상 등

대학생동북아대장정 동북아프론티어클럽(NAFC) 총회 및 제15기 출범식 등

기획특집

④기계적 친절이 싫다

글 윤대현 ㅣ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1968년생
저서 『하루 3분, 나만 생각하는 시간』 『윤대현의 마음성공』 『마음 아프지마』 등

기계적 친절이 싫다
-넘치는 '분노', 어떻게 조절할 수 있을까


 

마음의 에너지가 다 방전된 상태를 소진증후군burnout
syndrome이라 한다. 소진증후군이 찾아 오면 세 가지 문제가
뚜렷하게 찾아 오는데 먼저 의욕이 떨어지고 일을 하고 싶지 않게
된다. 의지를 동원해서 애써봐도 동기 부여가 잘 일어나지 않는다.
그리고 성취감도 떨어진다. 노력해서 무언가 목표를 달성해도
만족감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






 헬조선, 맘충, 노인충, 개저씨 같은 험한 혐오 단어가 만들어져 유통되고 있다. 타인에 대한 미움의 감정이 혐오 단어에 담겨 있다. 한편 『미움 받을 용기』, 『자기 미움』 같은 미 움이란 단어가 들어간 힐링 서적들도 인기가 있다. 미움이란 감정이 유행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미움이 왜 부상하고 있을까?
 동기가 없는 행동은 없다. 미움을 표현할 때 무언가 심리적 쾌감이 있기에 그것이 동기 가 되어 미운 단어를 내뱉는 행동을 강화한다. 미움이 주는 심리적 쾌감은 무엇일까, 여 러 설명이 가능하겠지만 ‘떨어진 자존감에 일시적인 만족감을 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 다. 누군가를 저평가할 때 평가를 하는 내 자아가 우월한 위치에 있는 느낌을 받기 때문 이다. 타인에 대한 혐오·미움뿐만 아니라 자기 미움도 일시적으로 만족감을 줄 수 있다. 미운 나와 평가하는 나를 분리할 때 평가하는 자아가 우월감을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과도한 미움과 혐오는 자존감 결핍의 증거일 수 있다. 자존감은 내가 사랑 받 을 만한 존재라는 자기 확신이다. 자기혐오는 내가 나를 제대로 사랑하지 못하니 타인과 나를 미워하면서 일시적으로 가라앉은 나를 띄우는 전략인데 이것은 미봉책일 뿐, 이런 ‘미움 전술’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깊게 자기 사랑을 가 라앉게 한다. 또 감정엔 전염성이 있어 타인에게 표출되는 미움은 상대방의 자존감에 상처를 주 고 미움을 받은 타인에게도 감염이 된다. 결과적 으로, 미움병이 전염병처럼 유행하게 된다.
 그렇게까지 화 낼 이유가 없는 대상에게 과도 한 분노 반응이 나와 당황했다며 분노 조절에 대 한 고민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관 련한 사연을 하나 소개하자면, ‘제가 하는 업무 가 고객을 상대하는 서비스업이다 보니 항상 밝 게 웃음을 지어야 하는데 열 받게 하는 고객을 상대할 때엔 화가 쌓일 때가 많습니다. 그걸 너무 눌러서인지 엉뚱한 곳에서 화가 터져 나옵니다. 인터넷으로 해외직구 대행업체에서 옷을 구매했 는데 사이즈가 다른 것이 왔습니다. 그냥 이야기 하고 환불 조치하면 되는데 콜센터에 전화를 걸 어 육두문자까지 날리고 말았습니다. 제 인간성 이 파괴된 것은 아닌가 속상하고 슬펐습니다’란 사연이다.
 인간의 자연스러운 감정인 친절이 상업화되다 보니 분노 조절의 문제가 커질 수밖에 없다. 친절 은 나에게 고운 말과 표정을 보이는 사람한테 나 오는 자연스러운 감정 반응인데 상대방의 태도와 상관 없이 감성 노동으로 억지 친절을 만들다 보 니 그 상대방은 화가 쌓이고 우월한 위치에 있을 때 그 화가 터져 나오는 것이다.
 ‘기계적 친절’이 싫다며 서비스 업체에 민원을 내는 고객들이 많다고 한다. 인간이 기계처럼 자 신을 낮추어 친절을 제공하는데 그것이 싫다니 슬픈 일이다. 진짜 친절을 달라며 아우성이지만 인간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진짜 친절’의 양은 그 리 많지 않은 것 같다. 기존 재화에 친절을 끼워 파는 감성 마케팅으로 인해 달콤한 친절에 대한 수요는 너무나 증가해 버렸다. 그러나 진짜 친절 은 더 메말라가고 있다.
 고객은 친절 마케팅에 중독되어 재화 그 자체 보다는 친절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차를 살 때 차의 성능이 좋으면 그만인데 판매 직원의 불친 절에 차를 반품하겠다고 노발대발한다.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 호전되었는데 진료비 수납할 때 원 무직원의 태도가 성의 없다며 화를 내니 병이 덧 날 지경이다. 직원들은 친절에 대해 더 강요당하 지만 웃는 게 웃는 것이 아니다. 쌍소리 하는 사 람한테 웃는다는 것, 제정신을 가지고는 어렵다.
 친절이란 상대방에 대한 존중이다. 사람은 존 중 받고 존중할 때 행복을 느낀다. 사람의 본질 적인 욕구 중의 하나가 남에게 존중 받는 것 아 닐까?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그렇게 친절에 예민 하게 반응하는 것이다. 누군가가 나에게 친절을 베풀면 내가 근사한 존재라는 만족감이 가득 차 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친절 서비스, 친절 사회 를 나쁘다고만 볼 순 없다. 그만큼 우리는 자신의 모습이 상대방 눈에 근사하게 비추어질 때 마음 이 행복해진다. 같은 재화나 서비스를 받아도 더 따뜻하게 웃어주는 사람에게 만족감을 느낄 수 밖에 없다. 그 쪽으로 발걸음이 가게 된다.
 친절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그것을 돈으로 살 수 있다고 믿게 된 세 상이 서글퍼진 부분이 아닌가 싶다. 막상 돈으로 사도 기계적 친절은 싫다, 진짜배기 친절을 달라 아우성치지만 진짜 친절은 돈으로 가질 수 없는 것 아닐까, 내가 진짜로 친절해야 상대방의 진짜 친절도 받을 수 있다.
 이런 저런 이유로 터져 나오는 분노란 감정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까? 분노조절이라고 하면 우 리는 우선은 화를 찍어 누르는 것이라고 많이 생 각한다. 그러나 화를 계속 쌓게 되면 몸과 마음 이 망가지고 더 큰 화가 튀어 나온다. 그래서 표 현하라는 이야기도 많은데 이것도 정답이 아니 다. 남과 더불어 사는 세상인데 자기 속의 화를 마구 끄집어 내고서는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불가 능하다. 화를 찍어 누르는 것 그리고 화를 그대 로 방출하는 것으로는 분노조절에 한계가 있다.
 분노조절 전략의 대표적인 방법을 소개하면 먼 저 이완요법을 들 수 있다. 마음에서 분노가 치 밀어 오를 때 몸의 생물학적 공격 반응을 이완하 기 위해 깊은 심호흡을 한다거나 조용히 산책하 며 걷기를 하면 즉각적인 분노 반응이 터져 나오 는 것을 지연시킬 수 있다. 인지의 재구성이라는 방법도 있다. 사람에게는 모두 아킬레스 건이 있 기에 저 사람이 나에게 꼭 나쁜 뜻으로 한 이야 기가 아닌데 내가 그것을 예민하게 받아들인 것 은 아닌가, 분노 감정을 일으킨 사고의 흐름, 인 지 과정을 재구성해 보는 것이다. 같은 단어라도 사람들마다 다 다르게 해석하기 때문에 분노 반 응을 객관화하여 생각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문제해결 전략도 있다. 분노는 감정 반응이므 로 실제 분노를 일으킨 근원적인 문제가 무엇인 지 분석하는 것이다. 분노하는 대신 그 원인이 되 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에너지를 쏟는 것이다. 원 인이 없어지면 더 이상 화를 낼 일도 없기 때문 이다. 적극성 기르기 훈련도 있다. 즉각적인 분노 를 표현하지 하지 않고 상대방이 기분 나쁘지 않 게 합리적으로 자기 의견을 전달하는 소통 기술 을 훈련하는 것이다. 자신의 의견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적극성을 키우는 방법이다.
 아마도 우리 모두는 이 전략들을 어느 정도 섞 어 쓰고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고는 수시로 생기 는 분노 반응을 조절하기 어렵다. 그런데 이런 분 노조절 전략들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오히려 마 음에 더 깊숙한 화를 만든다는 주장도 있다. 화 를 2차적으로 처리하는 데 너무 많은 에너지가 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분노 조절과 더불어 분노 의 예방이 필요하다.
 분노감은 내 뇌가 지치고 피로하면 더 강하게 나오게 된다. 이성과 사랑에 빠졌을 때 세상이 잠시나마 아름답게 보이는 경험, 한 번쯤은 해 보 았을 것이다, 사랑의 에너지가 뇌에 따뜻한 기운 을 주어 세상에 대한 시각 자체를 긍정적으로 바 꾸는 것이다. 분노 예방은 뇌를 즐겁게 해주는 것이다. 잘 놀아야 화가 줄어든다.
 마음의 에너지가 다 방전된 상태를 소진증후 군(burnout syndrome)이라 한다. 소진증후군이 찾아 오면 세 가지 문제가 뚜렷하게 찾아 오는데 먼저 의욕이 떨어지고 일을 하고 싶지 않게 된다. 의지를 동원해서 애써봐도 동기 부여가 잘 일어 나지 않는다. 그리고 성취감도 떨어진다. 노력해 서 무언가 목표를 달성해도 만족감이 잘 느껴지 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공감 능력이 현저히 결여 된다. 공감은 남을 위로하는 능력이면서 내가 남 에게 위로 받는 능력이기도 하다. 공감능력이 제 로 상태인 정신병리가 사이코패스라 불리는 반사회적 성격장애이다. 타인의 통증을 느끼지 못하 기에 자신의 유익을 위해 쉽게 타인에게 해를 줄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공감 능력이 따뜻한 사람 도 충전 없이 공감 에너지를 외부로 방출하기만 하면 소진상태가 되어 평소와 다른 공격적인 행 동이 외부에 표출될 수 있다.
 디지털 세상을 주도했던 미국 실리콘밸리의 경 영자들 사이에서 직장인의 지친 뇌 충전 전략으 로 ‘disconnect to connect’, 즉 연결을 위한 단 절 훈련이 유행이다. 마음에 자유를 주는 마인드 바캉스 훈련이다. 바캉스의 어원을 찾아보면 ‘자 유를 찾는다’라고 되어 있다. 마음의 자유를 정신 의학적으로 설명하면 ‘detachment’, 즉 거리 둠 이다. 맹렬히 작동하던 전투시스템의 스위치를 잠시 끄고, 한 발짝 치열한 삶에서 거리를 두고 떨어져, 뇌를 이완시키고 충전시스템을 활성화하 는 것이다.
 밀려오는 외부 정보와 전투를 벌이는 뇌의 스 트레스 시스템이 과도하게 활성화되어 있는 것 이 현대인의 뇌 상태이다. 스트레스 시스템만 계 속 작동되면 충전 없이 뇌의 에너지만 소진이 되 어 버리고 결국 번아웃 증후군이 찾아 오게 된 다. 그래서 하루에 10분이라도 외부 정보와의 연 결을 끊는 단절 훈련을 하는 것이다. 외부 정보 와의 전투를 잠시 내려 놓을 때 내면의 감성-충 전 시스템의 스위치가 켜지게 된다.
 연결을 위한 단절 훈련은 자신의 내부를 바라 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즉 내가 나 를 모니터링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모니터 링 능력이 커지면 삶의 여유가 생기고 자유로움 을 느낄 수 있다. 채찍질만 해대는 무의식과 시스 템의 영향권에서 벗어나 하나의 정보로서 그것 을 다룰 수 있는 힘이 생기기 때문이다.
 내 마음을 잘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우선 뇌 에서 흘러 나오는 내용들에 즉각 반응하는 것을 잠시 끊고 살며시 내 마음을 바라보는 훈련이 필 요하다. 몇 가지 팁을 정리해 보았다.

1. 세 번 깊게 호흡하며 그 호흡의 흐름을 느끼기 : 출근해서 컴퓨터를 켜는 동안, 회의 시작 전 또는 주문한 커피를 기다리는 동안 호흡의 흐름과 마음 을 느껴본다.

2. 조용한 곳에서 밥 음미하며 먹기 : 음식의 색 깔, 향, 그리고 밥알의 움직임을 느끼며 먹는 slow eating도 내부세계에 집중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3. 하루 10분 사색하며 걷기 : 여유롭게 몸의 움직 임을 느끼는 경우 뇌의 긴장감을 이완시키고 내 마 음을 바라보는 여유가 생긴다.

4. 일주일에 한 번 벗과 힐링 수다하기 : 지치고 불 안한 마음은 나 자신을 바라 볼 여유를 가지지 못 한다. 공감 수다만한 위로가 없다.

5. 슬픈 영화나 슬픈 작품 주 1회 감상하기 : 즐겁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마음을 조정하는 것을 기분전 환이라 하는데 기분전환만 주로 쓰다 보면 내 마음 의 슬픈 콘텐츠를 바라보는 능력이 줄어들게 된다.

6. 일주일에 3편의 시 읽기 : 사람의 마음은 논리 보다 은유에 움직인다. 은유에 친숙해지는 것은 내 마음을 바라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7. 스마트폰 집에 두고 당일 치기 기차 여행하기 : 기차 창문을 멍하니 보다 보면 명상 효과가 일어나 고 내 마음을 바라보는 힘이 자라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