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산그늘

‘어린아이’ 되기의 시학을 향하여

마을 이름을 바꾸고 실제 지명이 된 소설 『은비령』

문학, 다시 떠나는 아브람의 길

특집을 기획하며|2016 우리 문화의 아젠다 혹은 쟁점들 ①국가라는 신체, 애국이라는 증상 ②‘젊은 문예지’ 등장, 소프트하고 비주얼하고 감성 친화적인 ③미술계의 위작·대작 사건 톺아보기 ④기계적 친절이 싫다

한국문학, 압축된 광기

밥 딜런의 노벨문학상 수상이 의미하는 것

토해내지 못하면 죽을 것 같은 절실한 말들

불꽃같은, 그러나 쓸쓸했던

우리가 ‘문학’이라고 이름 붙일 수 있는 그 모든 것들

고독과 산책, 고독한 산책

영화로 서구를 소비하다

열려 있는 손이 있고 주의 깊은 눈이 있고 나누어야 할 삶, 삶이 있다

인도네시아 페칸바루에서

백조를 닮은 소설가 권지예

중계동, 서울의 어제와 오늘이 공존하는 곳

생활고와 싸운 고려 시 문학의 영수(領袖)

몸 생각 외 내가 달의 아이였을 때 외

레테는 마르지 않는다 트레이너

안녕, 백곰

첫 번째|내설악 겨울나기 두 번째|대한민국에서 경차 타기 세 번째|한국 모더니즘 문학을 넘어 네 번째|이렇게 길을 달리다 보면

제24회 대산문학상 수상작 선정|한국문학의 푸른빛을 보다 소설 부문|분단문학을 넘어선 연대기적 가족서사 시 부문|주체 없는 어떤 영원성 평론 부문|흔들릴수록 더욱 뚜렷이 보이는 희망의 불빛 번역 부문|유려하고 성취도 높은 스페인어 문장의 진경

이 계절이 몰고 온 문학계의 충격과 공포, 그리고 분노

한국의 혼을 지킨 러시아 작가 아나톨리 김

글로 걷는 순례길, 영상으로 지나가는 순례길

자신만의 ‘향기의 왕국’을 세우려는 테러리스트

첫 번째 선을 긋는 것에 관해

개성적 문체가 된 번역투의 문장을 직역하다

‘모호성’을 ‘명확성’으로 혹은 모호성까지 살리지 못한

천둥벌거숭이 은자(隱者)가 되다

대산창작기금,대산청소년문학상 등

대학생동북아대장정 동북아프론티어클럽(NAFC) 총회 및 제15기 출범식 등

기획특집

③미술계의 위작·대작 사건 톺아보기

글 김윤섭 ㅣ 한국미술경영연구소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겸임교수. 1970년생
저서 『그림좋다』 『꽃보다 아름다운』 『우리의 자랑스러운 미술가 28인』 등

미술계의 위작·대작 사건
톺아보기



 

2010년 전후의 불황은 오히려 과열된 ‘투기바람’을 억제하는 효과를
발휘했다. 그 결과 최근 들어 미술 향유 계층이 점차 늘어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거듭된 위작과 대작 사건 등으로 성장통의 과도기를 지나고
있다. 이런 때일수록 자성과 자중의 노력이 꼭 필요하다 하겠다.
건전한 미술 시장 유통구조의 안착을 위해선,
제각각의 위치에 적합한 업무분장에 충실해야 할 것이다.






 최근 한국 미술계는 위작과 대작 사건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두 사건은 작가 본인이 아닌 제3자가 작품을 제작한다는 점과 주로 미술 경기가 활황일 때 일어난다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위작(僞作)과 대작(代作)은 비슷한 듯 서로 다른 맥락을 지닌다. 우선 위작은 인기작가의 작품을 인위적으로 모작(模作)하여 부당한 경제적 이익을 취하려는 의도로서 범법행위에 속하지만, 대작(代作)은 다양한 이유에서 작가의 허락을 근거로 작가를 대신해 제3자가 작품을 제작하기 때문에 정당행위에 속할 수도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지금도 시시비비 논쟁 중인 천경자·이우환 화백의 위작 사건과 조 영남 화수(畵手)의 대작 사건을 들 수 있겠다. 당사자들이 한국 문화계에서 워낙 유명 인 사들이다 보니 세간에 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들 사건의 특징 중 하나는 당사자 들의 서로 다른 견해가 팽팽히 맞서다보니 관망하는 입장에선 좀처럼 종잡을 수가 없다는 점이다. 과연 어떤 관점에서 이 사건들을 바라봐야 할 것인가, 그 관전 포인트를 살펴보자.


천경자 : 진품확률 0.0002% vs 침소봉대
지난 11월 4일, 25년 이상 진위논란에 휩싸였던 고(故) 천경자 화백(1924~2015)의 <미인도>에 대해 ‘진품확률 0.0002%’라는 감정 결과 가 나왔다. 감정은 고소인인 천 화백 유가족의 의 뢰로 세계적인 미술품 감정기관으로 이름난 ‘뤼미 에르 테크놀로지’ 프랑스 연구팀이 맡았다. 이들 의 결론은 천 화백의 <미인도>가 ‘고의적으로 만 들어진 가짜’라는 의견이었다. 사건의 또 다른 당 사자이자 작품의 소장자인 국립현대미술관 측은 즉각 반박했다. 프랑스 감정단의 감정 결과에 대 해 “종합적인 검증의 결론이 아니라 부분적 내용 을 침소봉대하는 것에 불과하며, <미인도>의 국립 현대미술관 입수 연도(1980년 4월)보다 늦게 그려 진 <장미와 여인>(1981년)을 보고 그렸다는 결론 은 감정 결과의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사건의 최초 발단은 1991년 4월로 거슬러 올라 가 당시 소장전(所藏展)을 준비하던 미술관 측에 천 화백이 직접 가짜 의혹을 제기하며 불거졌다. 이에 미술관은 “작품은 1979년 10·26사건을 일으 킨 김재규의 소장품이었으며, 계엄사령부 합동수 사본부 수사 과정에서 압수되어 재무부로 넘겨졌 다가 문화공보부를 거쳐 미술관에 보관된 것”이 고, “감정 결과 역시 천 화백의 작품이 확실하다” 고 맞섰다. 이후 25년간 양측의 진실공방은 계속 됐고, 이 사건을 계기로 절필을 선언한 천 화백은 미국의 장녀 집에서 지난 해 8월 생을 마감했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미술관 측이 주장한 ‘김 재규 소유설’을 반박하는 기사이다. 시사주간지 《CNB저널》은 지난 6월 20일과 23일자 보도에서 “<미인도>가 1979~1980년 신군부의 정권 찬탈 과 정에서 거짓으로 탄생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신군부가 1979년 12월 8일 발표한 ‘김재규 비위사 실’에 근거한 당시 재판 기록을 취재했지만, 적용 된 범죄혐의는 내란목적살인죄 및 내란미수죄였 지, 어디에도 부정축재 및 비리와 관련된 혐의는 없었다는 것이다. 당연히 압수물품 목록에 고서 화 100여 점이 있었다는 주장이 허구라는 논점이 된다.
 결국 과정이야 어찌됐든, 한국의 대표적인 여성 작가이자 국민화가로 손꼽히는 천경자 화백의 작 품을 ‘전혀 관련도 없는 프랑스 감정팀에까지 분 석을 의뢰해야만 하는 현실’이 개탄스럽다는 의견 도 적지 않다. 비록 ‘위작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라는 쪽으로 감정 결과가 나왔지만, 현재에도 검 찰뿐만 아니라 대검찰청의 과학 분석팀, 미술전문 가 등에 의한 최종 검증단계를 남겨놓고 있어서 ‘세기의 천경자 <미인도> 진위공방 사건’은 지금도 진행형이다.


이우환 : 위작범 잡혔지만 작가는 ‘진짜다’
훔쳤다는 사람은 있는데, 주인은 잃어버린 게 없다면 분명 촌극이다. 그런데 미술계에 그런 일 이 벌어졌다. 지난 6월 2일 서울지방경찰청 지능 범죄수사대는 ‘경찰이 압수한 이우환(1936~) 화 백의 작품 13점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 주도로 정밀감정한 결과 모두 위작(僞作)으로 판 명’됐다고 발표했다. 한편에선 여전히 ‘설마……’라 며 믿기지 않는다는 반응이었지만, 또 다른 편에 선 ‘결국 터질 게 터진 것’이란 탄식도 적지 않았 다. 그러나 정작 피해자이기도 할 이우환 화백 당 사자만큼은 ‘위작이 없다’는 의견을 내고 있어 큰 혼선이 빚어졌다.
 이우환 화백은 아시아는 물론 국제 미술시장에 서 가장 주목받는 대표적인 현역 작가이다. 시장의 선호도로만 따진다면 국내 작가 중에 그의 작 품은 비싼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일부 메이저급 경매에서 작품 한 점에 25억 원을 육박할 정도이 다. 이렇다보니 이 화백의 작품은 위조범의 표적 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실제로 ‘일본에서 제작 된 이 화백의 위작이 조직적으로 유통되는 것 같 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한 것은 2012년 전후였는 데, 올해 위조범까지 잡히면서 그 실체가 밝혀진 셈이다. 2013년부터 미술품 감정기관에서 ‘이우환 작품 감정 중단’을 선언하며 어느 정도 문제의 심 각성이 회자되기도 했다.
 이우환 위작 사건은 작가 개인의 문제로만 보면 안 된다. 어쩌면 우리 미술계 전체를 대변하는 시 험대일 수도 있다. 위조범의 마수(魔手)가 박수근 이나 이중섭처럼 작고 작가에 국한된 사건이 아니 라, 얼마든지 현역 작가에까지 미칠 수 있음을 증 명했다. 더욱이 세계무대에서 ‘글로벌 아티스트’로 각광받은 작가의 위작 사건이 미심쩍게 갈무리된 다면, 그로 인해 한국 미술계 전체의 투명성이 매 도될 소지도 있기 때문에 더욱 신중해야 한다. 이 제 막 미술애호문화가 확산되기 시작한 점을 감 안할 때, 수요자나 중개자 모두 서로 신뢰할 수 있는 매뉴얼을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겠다.


조영남 : 대작, 미술계 관행 vs 명백한 사기
올해 미술계의 핫이슈 중에 빼놓을 수 없는 사 건 중 하나가 지난 5월 발생했다. 일명 화가(畫家) 와 가수(歌手)를 합쳐 자칭 ‘화수(畵手)’로 활동해 온 방송인 조영남(1945~)의 ‘대작(代作) 사건’이다. 한 무명 화가가 “약 8년 동안 조영남의 조수로 지 내면서 작품마다 90% 이상 대신 그려준 것이 300 여 점에 이른다”고 폭로했기 때문이다. 이 폭로는 삽시간에 미술계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를 들끓게 만들었다. 평소 그림에 관심이 없었던 일반 관중 (?)까지 합세해 더욱 뜨거운 논쟁을 이어갔다.
 이 대작 사건이 전 사회적 관심을 받게 된 요인 은 따로 있었다. 사건 발생 초기 ‘대작은 미술계 관행’이라는 조영남의 발언 때문이었다. 이때부터 단순히 조영남 자신이 얼마만큼 작품제작에 참여 했는가는 둘째였다. 조 씨의 발언으로 인해 ‘미술 계 전체가 불온한 대작 관행의 온상인 것처럼 매 도됐다’고 성토하면서, 일부 미술계 단체는 조 씨 를 고소하는 경우에 이른다. 일파만파로 번진 ‘조 영남 대작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 역시 검찰과 대 중, 그리고 미술계 관계자들 간의 미묘한 입장 차 이 속에 진행 중이다.
 사건을 되짚어보면, 지난 5월 16일 강원도 춘천 지검 속초지청이 조영남의 그림제작 조수인 A씨 로부터 ‘한 점당 약 10만 원의 대가를 받고 그림을 대신 그려줬다’는 제보를 접수하고, 조영남의 소속 사와 갤러리 등을 압수수색 했다. 압수수색에 적 용된 혐의는 ‘사기’였다. 사기는 ‘사람을 기망하여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이 다. 검찰 측은 “원래는 10만 원이었던 그림을 몇 백만 원에 팔았으니, 분명한 사기 혐의를 적용했 다”는 논리였다. 결국 ‘약 10만 원의 대작료에 비해 수십 배 이상의 차익을 챙겼으니 부당하다’는 지적이다.

왼쪽부터 ● 천경자, <테레사 수녀>, 종이에 채색, 51×43cm, 1977. 서울옥션 2015.12.16. 낙찰가 880,000,000원 ● 이우환, , 캔버스에 광물안료 및 유채, 162× 130cm, 1975. 서울옥션 홍콩 2014.5.26. 낙찰가 1,808,850,120원 ● 이우환, <조응>, 캔버 스에 유채, 161.5×130cm, 1996. 서울옥션 2007.9.16. 낙찰가 460,000,000원 ● 조영남, <극동에서 온 꽃>, 캔버스에 아크릴릭, 130×96.7cm, 2008. 서울옥션 2008.12.16. 낙찰가 6,000,000원


대중의 반응 역시 싸늘했다. 네티즌들의 반응 은 더욱 격앙됐다. “@aiwa**** 사실이면 그동 안 TV에서는 그림 그린다고 폼 잡은 거였나”, “@ kch**** 조영남이 자기 그림을 직접 안 그린다고 말하고 다녔으면 인정하겠다. 하지만 자기가 그린 것처럼 말하고 다녔는데 대작이었다면 그건 그것 대로 문제 아닌가” 등 모두 ‘당연히 조영남이 그린 줄 알았다’는 반응 일색이었다. 이처럼 대중의 반 응은 공인으로서 조영남의 처세에 대한 ‘인간적 배신감’에 더 무게를 둔 듯하다.
 과연 조영남이 말한 ‘대작은 미술계의 관행’이란 말은 사실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동서양 모두 대 작(代作) 방식의 역사는 매우 깊다. 현재의 현대미 술 스타 작가들 중 작품 특성에 따라 적게는 수 명에서 많게는 수백 명의 보조자를 쓰기도 한다. 하지만 이들의 공통점은 철저하게 작품 콘셉트를 가진 작가가 ‘직접 참여해 진두지휘 한다는 점’이 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조영남의 작품제작 방식 은 ‘본인의 스튜디오(혹은 작가가 별도로 마련해 준 지정된 장소)가 아닌 제3의 공간, 대작 사실이 전혀 공표되지 않은 상태, 작가의 일체 관여 없이 제작된 경우’ 등을 감안할 때 미술계의 기존 대작 사례와는 구분 해서 비교할 필 요가 있겠다.

 한국 미술계는 2007년 전후 갑작스런 미술 시 장 열기로 홍역을 치렀다. 위기가 기회라고 했듯, 2010년 전후의 불황은 오히려 과열된 ‘투기바람’ 을 억제하는 효과를 발휘했다. 그 결과 최근 들어 미술 향유 계층이 점차 늘어나기 시작했다. 하지 만 거듭된 위작과 대작 사건 등으로 성장통의 과 도기를 지나고 있다. 이런 때일수록 자성과 자중 의 노력이 꼭 필요하다 하겠다. 건전한 미술 시장 유통구조의 안착을 위해선, 제각각의 위치에 적 합한 업무분장에 충실해야 할 것이다. 따지고 보 면 위작과 대작 사건 역시 미술계 스스로 자정의 노력을 게을리 했기에 기인한 것은 아닌지 되돌아 볼 일이다. 수요자 역시 긍정적인 인내심으로 좀 더 기다려주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