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쉽게 씨워진 시

“살아있는 것은 물결을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도쿄 아사쿠사의 광대, 새로운 문학과 혁명을 꿈꾸었던 시인의 자화상

릴케의 천사

인터뷰어가 인터뷰이다

특집을 기획하며 ①시장 속의 문학 ②“비탄의 시대에 시인들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 ③미래에 관한 회상 ④살아남기 위한 자들의 언어

빨간 장미 한 송이

최후의 북촌 구식 현모양처이자 최초의 자유 신여성

시인이 안 됐으마 제비가 됐을 꺼로?

가장 낮은 곳에서 가장 높은 곳을 꿈꾸었던 「천체수업」

밤하늘의 투명한 시선들

평양에 갔을 때

불편한 질문을 던지는

‘천의 얼굴을 가진 조선의 천재’ 허균의 『성소부부고』

역사와 예술이 어우러진 ‘바다의 땅’, 통영

문인들의 ‘목뽑기’ 풍경 셋

정의론의 방법에 대한 질문

①진한 노을,초봄 개울에서 ②기러기떼 헛 가위질하듯,한네의 승천

①동전처럼 ② 오샤와 Oshawa

사물놀이

첫 번째|뒤늦게 눈뜬 재능 두 번째|혼자 있는 시간의 고요 세 번째|합포 산호동 옛집 네 번째|매미 오줌 맞기

①제25회 대산문학상 시·소설 부문 본심 대상작 선정 ②우리 문단에 당도한 새로운 감수성

유미리의 한국어

사실의 기록보다 더 무심한 영화, ‘전장’을 온전히 드러내다

소설의 귀환과 그늘

여백을 어루만지고 퇴고하다

낯선 것을 낯설지 않게 옮기기

추리와 역사 사이에서

이 세상은 꿈, 꿈이야말로 진실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 지원

2017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지원대상작 선정 등

문학과미술의만남

쉽게 씨워진 시

윤동주 l 시인. 1917〜1945년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詩시』 등

강경구 l 화가, 가천대학교 예술대학 교수. 1952년생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및 동대학원 졸업, 개인전 19회(백악미술관, 금호미술관, 아트스페이스,학고재 등) 및 단체전(순정(갤러리소소), 드로잉전(일우스페이스), 독도, 물빛색(대구문화예술회관),몽중애상, 삼색도(자하미술관) 등) 다수







쉽게 씨워진 시



육첩방六疊房은 남의 나라.

창窓밖에 밤비가 속살거리는데,


등불을 밝혀 어둠을 조곰 내몰고,

시대時代처럼 올 아츰을 기다리는 최후最後의 나,


나는 나에게 적은 손을 내밀어

눈물과 위안慰安으로 잡는 최초最初의 악수握手.



- 「쉽게 씨워진 詩시」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