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탄실이와 주영이

라다크, 네 눈물은 신의 발등 위에 떨어질 거야

한 아웃사이더의, 이야기 만들기에 대한 홀림

‘한 조각 꽃잎이 져도 봄빛이 깎이’는 것을 읽어내는 것이 문학

특집을 기획하며 ①고양이 사냥의 추억 ②최초의 반려묘 까맹이부터 이백 살 사이보그 고양이까지 ③펫은 실전이다 ④해방촌의 반려종들을 위하여

텍스트에 대한 경의

자파(自派)의 탄생

한 사람이 곧 하나의 우주이다

『반노』는 ‘인간’을 지키자는 처절한 투쟁기였다

하루 2천640번 금형을 드나든 손의 기록

아름다움에 다다르려는 맹렬한 노력

홍진에 묻힌 분내……

추운 날의 벗, 세한삼우(歲寒三友)

노을바다의 장엄

양요리루 의자에서 커피를 압음하니 문명개화 이 아닌가

넣을 것 없어 걱정이던 호주머니는 겨울만 되면 주먹 두 개 갑북갑북

제27회 대산문학상 수상작 리뷰-시 부문 수상작 리뷰-소설부문 수상작 리뷰-번역부문

얇아지는 장편, 환영할 일인가

①소각,저작 ②외경,당신은 시를 쓰는 사람인가요

①30년의 끝 ②양들의 침묵

새(NEW)

거울의 미로

①녹색문명(綠色文明) 시대의 숲 ②새끼 ③재와 유리의 미래

소설답지 않은, 그래서 더 공감하는

이광수, 일본에서 크게 취하다

머릿속에 쌓인 문제를 풀 수 없을 때

불안과 행운 사이에서

엘리엇 업데이트하기

‘더듬더듬 먼 길’을 가는 시와 번역

경계없는 예술 향한 10년여의 노정

대산창작기금,대산세계문학총서

대학생 아시아 대장정 3차 리더십 캠프 및 아시아프론티어클럽(AFC) 발대식 개최

글밭단상

①녹색문명(綠色文明) 시대의 숲

최병암
시인, 산림청 기획조정관, 1966년생
시집 『나무처럼』 등

“모든 미래세대의 눈이 여러분을 향해 있습니다.” 지 난 9월 23일 미국 유엔본부에서 열린 국제연합(UN) 기 후행동 정상회의에서 미래세대를 대표해 스웨덴의 고등 학생 툰베리가 세계 정상들을 향해 경고한 연설이 화제 가 되었다. 우리 인류가 살고 있는 21세기 문명을 많은 관점에서 여러 형태로 규정할 수 있겠으나, 녹색문명의 시대 또는 녹색문명이 필요한 시대로 접어들었다는 것 에 대하여는 누구도 부인하기 어렵다. 지난 20세기가 청 색으로 상징되는 자본주의 체제와 적색으로 상징되는 공산주의 체제 간의 극심한 이념경쟁 하에서 인류문명 의 생산력을 극대화해 온 시대였다면, 21세기는 증폭된 생산소비체제에서 비롯된 지구환경문제에 대응하여 지 구의 자연생산력을 지속가능하게 유지하고 환경충격의 부작용을 완화함으로써 인류의 생존을 담보하기 위해 인류의 경제사회체제를 재구성해 나가는 시대라고 규정 할 수 있다. 이미 이러한 21세기적 문명은 브라질 리우 에서 첫 번째 환경정상회의가 열린 1992년에 시작되었다 고 볼 수 있다.


국제사회에서 녹색문명으로의 지도이념은 1992년 “지 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에서 2012 년 “녹색경제(Green Economy)”로 발전하였는데 이념 적으로는 개량주의적 진영과 근본주의적 진영의 일종의 타협의 산물이라는 한계를 안고 있으며, IPCC 등 국제과학자그룹의 각종 보고서에도 불구하고 국제적 진행상황은 더디다. 그러나 2015년 파리 신기후 체제에 대한 합의는 매우 의미심장하다. 녹색문명으로의 지구차원의 실천방향은 세계적인 환경 경제학자 레스터 브라운(Lester Russel Brown) 등이 밝혔듯이 인류의 적정 인구규모의 유지 및 효율적 식량생산, 화석에너지 중심에서 수소, 태양열 등 청정에너지 체제로 전환, 조림 확대 등 지구 생태계 복원 및 녹색자원 보존, 상품소비체제의 효율화와 재활용률 제고 등 순환형 경제소 비구조의 정착 등이다. 특히 레스터 브라운은 그의 저서 『플랜B』에서 인류의 농경문명이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파괴된 산림(약 40억ha)을 다시 복원해 나갈 것을 지구환경문제의 해결방안 중 하나로 제안하며 그 가능성을 우리 대한민국의 지난 50년간의 산림복원 사례를 성공사례로 소개하 며 제시하고 있다.


우리 대한민국은 진정한 선진국으로 가기 위해 아직 넘어야 할 벽과 해결해야 할 과제가 물론 많지만, 과거 약 70여 년의 짧은 역사를 되돌아 보건대 세계에서 가장 가난하고 보잘것없었던 나 라에서 출발하여 다른 국가가 이루기 어려운 놀라운 기적들을 이룬 나라이다. 첫 번째는 경제 기 적이고, 둘째는 민주화 기적이며, 셋째는 산림녹화 기적이다. 특히 산림녹화의 기적은 21세기적 지구문제에 대응한 녹색문명시대에 실증적으로 국제사회에 희망을 선사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1950년대에 1ha단위면적당 나무부피가 불과 5㎥이었고, 국토의 약 50%의 산지가 민둥산으로 헐 벗었었지만 1970년대부터 시작된 전 국민적 국토녹화운동과 전 국가적 산림정책으로 30년도 못 되어 완전녹화에 성공하였고, 지난해인 2018년 기준으로 단위면적당 나무부피가 158㎥수준을 기록하여 OECD 국가 중 상위 국가에 랭크되었다. 우리나라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중국, 몽골, 중앙아시아의 사막지역에 녹화조림사업을 지원하여 성공하고 있고, 인도네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등 동남아 아열대 국가의 황폐지 복원조림에도 성공함으로써 레스터 브라운이 제시한 전 지구적 해결방안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아울러 남북 간의 산림협력을 통해 광범위하게 황폐되어 있는 북 한의 산지를 복구할 수 있는 지원과 준비를 하며 한반도 전체의 산림복원을 꿈꾸고 있다.


성경의 에덴동산의 신화나 북구의 이그드라실 신화 또는 단군신화 등 인류문화의 근원적 기억 들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인간 삶의 가장 원초적인 모습은 숲 등 자연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삶 바 로 그것이다. 이러한 소박하고 근원적인 희구가 이제는 전 지구차원의 거대하고 절실한 문제가 되 어버린 21세기에 이르러 숲에 대한 그리움은 인류 모두에게 행동과 실천으로 회복해 나가야 하 는 당위적인 삶의 목표가 되고 있다는 것이 우리의 어깨를 무겁게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