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무서운시간時間

로마, 산 것도 죽은 것도 아닌 시간 속에서

절대적 비순응주의 비평과 ‘있는 그대로’의 번역

유령작가 X|특집을 기획하며 ①못 먹고 펌 랜딩 ②나는 아무것도 아니다. 나는 아무것도 아닐 것이다. 나는 아무것도 아니고 싶을 수도 없다. ③생시의 여러 단면 ④새로운 계급우화, 좀비 아포칼립스

①‘동아시아’에서 ‘문학’으로 ②마음의 연대 :전 통, 차이, 미래 그리고 독자 ③중·일 참가작가 프로필

고집 피워 될 일이 아닌데

You Imagined, Now You Live - 존 레논과의 인터뷰

“요즘 어디 가서 그런 얘기 하면 큰일 납니다”

아셨겠지, 아시지 않았을까

그 세상에서 자라날 것들

잭 케루악의 집필실 앞에서

밥상

쓰고 또 쓰다, 정통 관인학자의 기록문학

못 쓰는 종이로 비행기를 접는다 비행기는 푸릉푸릉 날아갈 테지 하늘나라 별애기를 태우고 올 테지

새 신문, 새 작품 그리고 새 삶

①대서,마음의 방향 ②이것이 나의 차례

①단추를 채울 때마다 ②눈빛 드라이브

선녀의 아이

첫 번째ㅣ문학이 오는 순간 두 번째ㅣ벼락 맞은 어린 대추나무가 있던 방 세 번째ㅣ 나의 작은 불안 노트 -불안과 문학

2018 대산창작기금ㅣ 자신만의 개성 속에 확보해 낸 심도와 성장가능성 제26회 대산문학상 ㅣ 제26회 대산문학상 시·소설 부문 본심 대상작 선정

만해(萬海)와 무산(霧山), 그리고 백담사

삶의 풍경을 바꾸어 놓은 근대 철도

상상력의 확장, 혹은 축소

한국문학 침체기? 그래도 등불 밝히는 작가·작품들

“한번 해보자, 한번 가보자”

종이의 길과 번역의 결

소설, 보통 사람의 보통 이야기

나뭇잎 물음표들

대산창작기금,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 지원

2018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지원대상작 선정 등

기획특집

유령작가 X|특집을 기획하며

글 편집자문위원 X

아폴로 계획은 1969년 첫 착륙에 성공한 이래 총 12명의 인간을 달로 쏘아 보냈다. 무사히 돌아온 그들에게 사람들은 묻고 또 물었다.

“그래, 달 위를 걷는 기분이 어땠소?”

발로 찬 흙더미가 크기와 상관없이 같은 거리를 날아갔다는 식의 정확한 답변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뜻밖의 난제 앞에서 우주인들은 당혹감을 감출 수 없었다. 진짜로 달에 간 게 맞느냐는 해 묵은 논란의 원흉도 어쩌면 그놈의 ‘기분’이었는지 모른다. 달 착륙선에 시인이나 소설가를 태웠 어야 했다는 푸념으로 귀결된 바로 그 질문.

그래서 우리는 몸이 가벼운 몇몇 작가들을 대기권 너머로 쏘아 올린다. 이름, 나이, 성별, 출 신, 학력, 경력……. 마지막 문장의 끄트머리에 구두점을 찍는 순간까지 멈추는 법이 없는 발생 론적 관성이, 첫 문장을 접하기도 전에 대충 다 읽은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해석학적 만유인 력이 영 맥을 못 추는, 그리하여 모국어라는 최소 중력만 남는 곳으로.
아폴로 계획에는 천문학적 비용이 들어갔지만 우리에겐 복면 한 장이면 충분하다. 작가와 독 자 모두를 단단하게 굳어버린 테두리선의 속박에서 해방시켜줄 복면. 카운트다운은 시작됐다. 38만 킬로미터의 검은 진공을 건너가는 기분이 어떤지, 몸이 절로 둥실 떠오르는 별 위를 거니 는 기분은 또 어떤지, 자유롭게 공유하며 이 우주 쇼를 만끽하자. 여섯 배로 커진 운신의 폭 속 에서, 춤을 추듯, 날아오르듯 한 발 한 발 떼어
달 위를 걷는 기분을 상상하는 동안은, 다음 호에서 복면 너머의 정체가 밝혀지기까지는 우리 모두가 유령작가 X다.

편집자 주 ㅣ 위 기획 취지에 맞게 네 명의 유령작가가 장르, 소재, 형식 등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쓴 글을 익명으로 실었다. 유령작가의 이름은 작가의 희망 여부에 따라 다음 호에 공개한다.


다음호(2018년 겨울호) 발간 전까지 기획특집 <유령작가 X>의 필자를 맞추시는 열 분께 추첨을 통해 <대산세계문학총서> 한 권을 보내드립니다. 필자의 이름과 우편을 받으실 주소를 적어 아래의 주소로 이메일 또는 우편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 kdy@daesan.or.kr / 우편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 대산문화재단(종로1가, 교보빌딩 9층) 계간 《대산문화》 담당자 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