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무서운시간時間

로마, 산 것도 죽은 것도 아닌 시간 속에서

절대적 비순응주의 비평과 ‘있는 그대로’의 번역

유령작가 X|특집을 기획하며 ①못 먹고 펌 랜딩 ②나는 아무것도 아니다. 나는 아무것도 아닐 것이다. 나는 아무것도 아니고 싶을 수도 없다. ③생시의 여러 단면 ④새로운 계급우화, 좀비 아포칼립스

①‘동아시아’에서 ‘문학’으로 ②마음의 연대 :전 통, 차이, 미래 그리고 독자 ③중·일 참가작가 프로필

고집 피워 될 일이 아닌데

You Imagined, Now You Live - 존 레논과의 인터뷰

“요즘 어디 가서 그런 얘기 하면 큰일 납니다”

아셨겠지, 아시지 않았을까

그 세상에서 자라날 것들

잭 케루악의 집필실 앞에서

밥상

쓰고 또 쓰다, 정통 관인학자의 기록문학

못 쓰는 종이로 비행기를 접는다 비행기는 푸릉푸릉 날아갈 테지 하늘나라 별애기를 태우고 올 테지

새 신문, 새 작품 그리고 새 삶

①대서,마음의 방향 ②이것이 나의 차례

①단추를 채울 때마다 ②눈빛 드라이브

선녀의 아이

첫 번째ㅣ문학이 오는 순간 두 번째ㅣ벼락 맞은 어린 대추나무가 있던 방 세 번째ㅣ 나의 작은 불안 노트 -불안과 문학

2018 대산창작기금ㅣ 자신만의 개성 속에 확보해 낸 심도와 성장가능성 제26회 대산문학상 ㅣ 제26회 대산문학상 시·소설 부문 본심 대상작 선정

만해(萬海)와 무산(霧山), 그리고 백담사

삶의 풍경을 바꾸어 놓은 근대 철도

상상력의 확장, 혹은 축소

한국문학 침체기? 그래도 등불 밝히는 작가·작품들

“한번 해보자, 한번 가보자”

종이의 길과 번역의 결

소설, 보통 사람의 보통 이야기

나뭇잎 물음표들

대산창작기금,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 지원

2018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지원대상작 선정 등

나의 사진첩

잭 케루악의 집필실 앞에서

글· 사진제공 남진우 ㅣ 시인, 문학평론가, 명지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 1960년생
시집 『깊은 곳에 그물을 드리우라』 『죽은 자를 위한 기도』 『타오르는 책』 『새벽 세 시의 사자 한 마리』 『사랑의 어두운 저편』 등


2011년 안식년으로 뉴욕에 머물고 있을 무렵 마종기 선생의 호의로 플로리다로 날아가 그분 자택이 있는 올랜도에서 미국의 최남단인 키웨스트까지 질주한 적이 있다. 세븐브리지를 가로질러 망망한 바다를 양편 에 두고 달리는 길 끝에 헤밍웨이가 두 번째 부인과 살던 저택이 기다리고 있었다. 올랜도로 돌아와 지난 며칠간 경험한 남국의 눈부신 햇빛에 취해 있던 우리 일행에게 마종기 선생은 근처에 잭 케루악이 만년에 머물던 집필실이 있다며 같이 가볼 것을 권했다. 지금도 젊은 작가에게 집필 공간으로 제공되는 그 작은 집 은 그날따라 굳게 닫혀 있었고 우리는 하릴없이 커튼이 드리워진 창가를 기웃거리다 기념으로 이 사진을 찍 었다. 사진 왼쪽부터 이병률, 신경숙, 마종기 시인, 그리고 나. 이 세상 어딘가엔 작가의 흔적이 담긴 집들 이 고요히 시간의 침식을 견디며 삭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