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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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로慰勞

“축구는 내 사명… 월드컵 우승의 초석이 됐으면… - 차범근 감독과의 만남

일출과 일몰처럼

눈부처를 바라보며 화쟁의 길을 묻다 - 원효대사와의 가상 인터뷰

근대 예술과 그 이후

특집을 기획하며|B급, 非급, 秘급 ①B라는 말로 우리가 진짜 말하고 싶은 것들 ②비(秘)급을 향해, 그저 온전한 의지로서 ③비급 작가로 살기 ④도서출판 b, b급 맞습니까?

앙스트블뤼테(Angstblüte)와 말년의 양식(Late Style)

이제야 당신을 만납니다 - 나의 아버지 구상 시인

무거운 밥상에 칭찬 한 숟가락

무화되는 품위, 최선을 다하는 삶과 역사 - 2017 노벨문학상 수상자 가즈오 이시구로 소설 『남아 있는 나날』

나는 표절 시인이다

봄날은 가고

고전 산문의 마지막 불꽃 - 조선 한문학의 마지막 대가 정인보의 『담원문록』

근대의술을 뿌리내리게 한 우두접종

“사랑, 추억 그리고 비애에 대한 거장다운 통찰” - 아일랜드의 맨부커상 수상작가 존 밴빌과의 만남

아이들의 팽팽한 마음 튀어오르는 몸 그 샘솟는 힘은 어디서 오는 것이냐

①강남 스타일,백 년 동안 새로운 노년 ②눈 내리는 거리,묘지 식탁

①파 란 ②문 앞에서

손등이 가렵다

첫번째|시인의 나무 세번째|술과 글 두번째|'문학'하는 요괴를 바라보며 네번째|문학이 죽으면 성실해지겠죠

①자신의 세계, 건강함 그리고 작가의식 ② 우리의 우리에게… 점과 점을, 잇는 선, 으로 이루어진, 육면체. 그 안에, 가득 차 있는, 몇 개나 되는, 서로 다른, 세계. 그리고, 빛에 대해

장편소설 『지상(地上)의 사랑』과 소설가 이창동

이 방에 어떤 생이 다녀갔다 - 소설집 『이 방에 어떤 생이 다녀갔다』

시가 된 삶, 삶이 된 시 - 영화 과

찬바람 부는 문학계

‘소년이 온다’에서 ‘인간의 작품’으로 - 독역 한강 장편소설 『소년이 온다』 리뷰

번역의 출발선과 마침표에 대하여 -영역 이성복 시집 『아, 입이 없는 것들』

전쟁과 전쟁문학, 그리고 인간 - 블라디미르 마카닌 장편소설 『아산』

대산창작기금,대산청소년문학상 등

2018 대산창작기금 및 한국문학번역·연구·출판지원 공모 등

대산초대석

“축구는 내 사명… 월드컵 우승의 초석이 됐으면…
- 차범근 감독과의 만남

글 서형욱 ㅣ MBC 축구 해설위원, 풋볼리스트 대표. 1975년생 저서 『유럽축구 유럽문화 1』 『유럽 축구 기행』, 역서 『나는 축구선수다』 등

차범근 ㅣ 축구인. 1953년생 1972년 최연소로 축구 국가대표팀에 발탁되어 A매치(정식 축구 국가대표팀 간의 경기) 통산 121경기 출전 55골 기록. 1978년 독일 분데스리가에 진출하여 11시즌 동안 372경기 121골을 기록해 ‘갈색폭격기’, ‘차붐’이라 불림. 1980년과 1988년 두 차례에 걸쳐 유럽 클럽 대회 우승(UEFA컵). ‘IFFHS(국제축구역사통계연맹) 선정 20세기 아시아 최고 선수상’, ‘2017 대한민국 스포츠영웅’ 등 수상

사진·디도스튜디오 정해석

  문학과 스포츠를 동류에 놓는 사람은 별로 없다. 책상 앞에 앉아 키보드를 두드리거나 펜대를 돌리는 작가의 모습은, 땀을 뻘뻘 흘리며 육체를 한계까지 밀어붙이는 스포츠 선수들의 이미지와 멀게만 느껴진다. 하지만, 이 둘은 대중의 삶을 보다 풍성하게 만들어준다는 데에서 존재 의미를 공유한다. 각각의 성취에 이르는 과정에서 다양한 드라마를 써 내려간다는 점 역시 둘의 공통점으로 꼽을 만하다. 타고난 재능에 치열한 숙달 과정을 겪고서야 일정한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 역시 닮은 구석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자면, 각자 목적지에 도달하는 길에 빌려 쓰는 매개체가 텍스트(문학)와 몸짓(스포츠)으로 나뉜다는 점이 가장 결정적인 차이일지도 모르겠다. 문학이 글쓴이의 사상과 심리를 각자의 문체에 담아 텍스트의 형태로 완성하는 것이라면, 스포츠는 몸쓴이의 육체가 정신에 이끌려 단련하며 흘린 피와 땀으로 구현되기 때문이다.
  그러니, 굳이 문학의 영역에 빗대어 묘사해 보자면, 스포츠 스타들은 한 명 한 명이 뛰어난 작가나 마찬가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가 써 내려가는 이야기는 글이 아닌 몸의 언어로 이뤄진다는 게 다를 뿐, 우리는 그가 흘린 땀과 피가 엮어낸 우직한 몸놀림을 통해 그 어떤 텍스트로도 느낄 수 없는 감동과 희열을 체험한다. 게다가 현대는 바야흐로 글로벌 미디어의 시대. 수백, 수천만의 사람들이 동시다발적으로 그들의 몸짓에 감흥하고 반응한다. 스포츠 스타들이 다른 분야의 고수들과 달리 종종 ‘영웅’으로 불리는 건 어쩌면 그래서인지도 모른다.
  그런 점에서 차범근은 대한민국 스포츠가 낳은 최고의 작가이자 영웅이다. 2017년 말, 대한체육회가 그에게 ‘대한민국 스포츠영웅’의 영예를 헌정한 것은 누구나 다 깨닫고 있던 사실을 공식적으로 인증하는 이벤트나 마찬가지였다. 40년 넘게 한국 축구를 상징하는 인물로 존재해 온 차범근은, 어쩌면 이 땅의 축구인으로서 거의 모든 것을 이룬 유일한 인물이기도 하다. 어떤 분야에서건, 이만한 성취를 이룬 인물이라면 다른 곳으로 눈 돌리는 게 수순. 하지만 어느덧 환갑을 넘긴 그는 여전히 축구만을 바라보며 그곳에서 삶의 의미를 되새긴다. 대한민국이 월드컵에서 우승할 그날을 꿈꾸는, 여전한 ‘청년’ 차범근의 이야기다.

● 대한체육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스포츠영웅’에 선정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이 상을 받는 자리에서 “어릴 적 받았던 신인상과 함께 가장 뜻깊은 상”이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어떤 의미였나요?
_ 신인상(1972년 백상체육대상)은 어려운 형편에 선수 생활을 시작했던 저에게 큰 동기부여가 되어줬던 상입니다. 힘들 때마다 스스로를 지탱해주는 역할을 해줬고, 덕분에 상이 갖는 가치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받은 상은 제가 걸어온 축구 선수로서의 삶이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는 평가를 받는 것 같아 기뻤습니다. 꽃이 피었다가 지면 땅으로 들어갈 일만 남았다고 하는데(웃음), 한국 축구가 어려운 시기에 이 상을 받게 되어 더 큰 의미로 다가옵니다. 축구에 대한 사명이나 책임감을 주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입니다.

● 10대 시절부터 평생을 축구에 투신했습니다. 축구가 거의 전부인 삶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 같습니다. 반면, 축구가 우리 삶에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묻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우리 삶에 에너지를 주는 역할을 하는 게 축구인데 말이죠. 최근 들어 한국 축구가 침체기에 빠진 것이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닐까요? 이런 분위기를 바꿀 수 있도록 축구 레전드들이 책임감을 느껴야 하지 않을까요?
_ 당연히 책임감을 느껴야 합니다. 모두가 노력을 해야겠죠. 저는 축구뿐만 아니라 사람이 살아가는 모든 영역에서 기본을 세워주는 게 스포츠의 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건강하게 살아가려면 육체가 튼튼해야 하고, 그런 면에서 스포츠는 인간의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가 삶에서 새롭게 도전하고 더 나은 가치를 추구하는 데에 스포츠가 안겨주는 가치는 상당히 높다고 봅니다. 축구에 집중해서 말하자면, 그간 국민들이 축구에 보내준 사랑이나 팬들의 관심이 그 가치를 말해주고 있지요. 그럼에도 축구가 더 나아지지 못하고 정체된 데에 우리 축구인들의 책임이 크다고 느낍니다. 특히, 팬들의 큰 사랑을 받고 성장한 스타들은 우리 역할이 다른 영역으로 많이 넘어간 것에 대해 다른 선수들에 비해 좀 더 큰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저 역시 축구인의 한 사람으로서 축구가 이렇게 팬들의 마음을 얻지 못하게 된 것에 데에 죄책감과 미안함을 느낍니다. 이번에 받은 상은, 그래서 내가 걸어온 길에 아직 멈춰 설 때가 아니라고 말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 축구가 다른 분야에 역할을 빼앗겼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_ 우리 민족 수난의 역사와 더불어, 축구는 힘겨운 삶을 사는 국민들을 보듬어주고 위로하고 또 어려울 때 힘이 되어줬던 종목입니다. 지금은 그런 면에서 축구의 역할이 많이 줄어들었어요. 야구 같은 다른 스포츠나 다른 문화 영역에 비해 그렇다는 얘기입니다. 더 많은 스타들이 나와서 팬들의 관심을 끌어오고 축구를 통해 더 많은 에너지를 사회에 되돌려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축구만이 줄 수 있는 볼거리, 그리고 도전을 통해 용기를 북돋울 수 있는 측면이 분명 있습니다. 축구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는 월드컵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유럽 나라들에 가면 축구를 통해 그 사회가 얻는, 설명하지 못할 무언가가 있지요. 그런 힘을 가진 축구가 영향력을 되찾고 국민들의 마음을 다시 얻기 위해 노력하고 희생해야 합니다. 축구는 그럴 만한 가치가 있거든요.


● 1970년대의 대한민국은 지금과 많이 달랐습니다. 이른바 선진 사회와의 경제적, 문화적 격차도 컸고, 스포츠는 말할 것도 없었죠. 그런 시대에, 누구도 감히 꿈꾸지 못했던 유럽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병역 의무까지 마친 뒤였으니 어린 나이도 아니었죠. 이곳에선 이미 스타였고, 삶에 큰 어려움도 없을 무렵이었고요. 그럼에도 아무것도 보장되지 않은 해외 진출에 도전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입니까?
_ 당시 우리의 축구 현실이 나로 하여금 그런 도전을 하게 만들었다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선생님들이나 선배들의 삶이 반면교사가 된 측면이 있습니다. 더 나아질 수 있고, 더 나아져야 한다는 믿음이 있었지만 우리 현실은 그렇지 못했어요. 뛰어난 선배들도 현실의 벽에 가로막혀 선수 은퇴 이후에는 힘든 삶을 살고 있었지요. 그래서 꼭 우리 축구를 선진화시키겠다는 마음이 싹텄습니다. 하지만 이 안에서는 그게 불가능했어요. 더 나아져야 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이 없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끼리 그렇게 나아갈 수 없다는 것에 대한 자책감, 자기비판의 마음도 자랐습니다. “누군가는 해야 한다. 선진 축구를 경험하고 싶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거죠. 그때까지는 그냥 꿈이었어요. 하지만 언젠가 기회가 온다면 놓치지 않겠다는 마음이 강했죠.

● 마침내 기회가 온 게 1978년이었죠. 당시 세계 최고의 리그였던 독일 분데스리가로 진출하게 됩니다. 쉽지 않은 기회였고, 나가는 과정도 결코 수월하진 않았어요. 우리 나이로 27세였으니 그 시절 기준으로는 슬슬 노장 소리 들을 때였습니다. 워낙 어린 나이에 데뷔해서 A매치 100경기는 벌써 몇 년 전에 넘어선 상태였고요. 마침, 국내 대기업에서는 차범근의 입단 조건으로 프로 팀 창설도 진행 중이었죠. 보장된 편한 자리를 박차고 불확실한 미래에 도전하는 것이 두렵지는 않았습니까? 그 나이부터 한국 축구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는 삶이 피로하거나 도망치고 싶진 않았나요?
_ 음. 저는 이렇게 표현합니다. 처음에는 잘 몰랐는데 시간이 가면서 그게 내 사명이라는 걸 깨달았다고요. 그 시절에는 그게 사명을 받았기 때문이라는 걸 미처 깨닫지 못했지만, 그렇게 나가서 한국 축구를 위해 무언가 배워오겠다는 마음을 가진 건 그 외엔 달리 설명이 안 되더군요. 1998년 프랑스 월드컵 도중 감독에서 해임되고 귀국한 뒤의 얘깁니다. (차범근)축구교실 훈련장에 내려가 내가 얼음을 깨고 있더군요. 그러면서 나는 왜 지금 이러고 있나 싶더군요. 모든 사람이 나를 비난하는데, 그 상황에서 아이들이 다칠까 봐 얼음을 깨고 있다니. 누가 보면 돌았다고 그랬을 거예요. 그런 경험을 하면서, 이게 내 사명이라는 걸 더 절실하게 깨닫게 됐죠.

● 그런 사명을 받게 되고, 또 책임감을 갖게 된 것은 언제부터였을까요.
_ 처음엔 아니었겠죠. 내가 좋아서 축구를 시작했을 뿐이니까. 그리고 축구를 해야만 공부를 할 수 있었어요. 집안 형편이 좋지 않아서 큰형님 말고는 학비를 대줄 상황이 아니었거든요. 일하는 건 자신 없지만 축구는 스스로 소질이 있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자신도 있었죠. 국가대표가 되어서 잘 살고 싶은 게 꿈이었습니다. 그런데 축구를 하다 보니 우리 축구는 너무 아마추어고, 3류 축구를 하고 있다는 게 보이는 겁니다. 우리는 왜 유럽이나 브라질이 하는 그런 축구를 할 수 없는 것인가, 왜 우리 선수들은 그들과 달리 축구만 할 수 있는 환경이 되지 못하고 늘 가난해야 하는가, 축구로 국내에서 한참 인정받을 때였는데, 일단 그런 생각이 드니까 축구를 그만두거나 유럽에 건너가서 성공해야겠다는 맘이 들더군요. 그런 절박함이 나를 에워쌌습니다.

● 한국에서는 이미 대스타였는데 그 상황에서 더 큰 목표를 갖는 것도 아무나 가능한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_ 선배들을 보면서 허망한 마음을 지우기 어려웠습니다. 국내에서는 축구로 성공을 해도 가난에서 벗어나기 힘들었어요. 그런 모습을 보면서, 돈이 없으면 축구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걸 절감했죠. 허망했습니다. 꼭 성공해서 축구를 위해 뭔가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었고, 한편으론 대체 뭐가 문제길래 축구 발전이 안 되는가에 대한 답을 찾고 싶었어요. 기회가 왔을 때 아내가 용기를 실어준 덕택에 도전을 결심했고, 독일로 건너간 뒤에는 나중에 한국에 돌아가 한국 축구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책임감을 갖고 뛰었어요. 누가 시킨 것은 아니지만, 그런 맘을 갖고 뛰다 보니 만나는 감독들한테서도 많이 배우려고 애썼습니다. 실제로도 많은 걸 배울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감독님들한테 이쁨도 받았죠(웃음). 그게 자산이 되어서 돈과 명예도 얻게 된 것이죠. 그러니 비로소 축구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한국을 떠날 때 약속했던, “다시 돌아와서 한국 축구를 위해 일하겠습니다”라는 말을 지킬 수 있게 된 거죠.

● 독일에 건너가자마자 곧바로 주전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가자마자 술술 풀린 것은 아닐 텐데요?
_ 처음엔 2년 내로 주전이 되는 게 목표였어요. 그런데 가자마자 주전으로 뛰게 됐죠. 그래서 어려움이 없었던 것처럼 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10년 내내 뛸 때마다 늘 불안하고 두려웠어요. 그 선수들은 어떤 감각 같은 게, 그러니까 내가 갖고 있지 않은 뭔가가 있었습니다. 그 차이가 뭔지 고민하고 관찰하니 답이 보이더군요. 어릴 적부터 감각적으로 얻은 것들이 그 선수들의 밑바탕에 깔려있었던 겁니다.

● 독일 축구의 시스템을 직접 경험하면서 얻게 된 깨달음이군요.
_ 어려서부터 공을 갖고 놀면서 얻게 된 감각들이 유럽 선수들에게는 있었는데, 어릴 적부터 리그 형태로 시합을 하면서 기량을 키우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그런 시스템을 생각도 하지 못하던 때였죠. 우리는 초중고 학교 단위로 팀을 만들어서 대회마다 순위를 매기는 축구를 했는데 유럽은 2살 간격으로 리그를 조직해 또래들끼리 축구를 즐길 수 있게 했죠. 우리와 달리 공부도 빼먹게 하지 않았고요. 일본은 이미 그런 시스템을 도입한 상태였죠. 한국에 돌아와 축구교실을 연 것은 어릴 때부터 이렇게 축구를 가까이해야 좋은 선수들이 나온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은퇴 후 축구교실을 처음 연 뒤 많은 것들이 바뀌었죠. 이제는 선수들이 공부를 등한시한다거나 학기 중에 대회에 나가느라 수업에 빠지는 일들이 거의 없어졌죠.


● 독일에서 10년을 뛴 뒤 한국에 돌아와 시작한 것이 앞서 말한 ‘축구교실’과 ‘차범근 축구상’입니다.
_ 축구교실은 이전까지 한국 축구가 어린아이들에게 축구를 가르치던 방식을 완전히 바꾼 시도였습니다. 어릴 때 너무 훈련을 많이 요구하면 재미를 느끼지 않습니다. 놀이 형식으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어릴 때는 기본기와 감각을 익히는 것을 중시했습니다. 그리고 수업도 꼭 듣게 했죠. 선수들에게 공부는 축구만큼 중요하니까요. 이런 변화가 한국 축구의 발전을 이끌어올 거라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내가 살아있을 때 월드컵에서 우승하면 행운이고, 내가 죽은 뒤에라도 한국 축구가 월드컵에서 우승할 수 있는 초석이 됐으면 좋겠다.” 이것을 위해 많은 것을 투자를 한 셈이죠.

● 독일에서 10년간 부와 영예를 누리고, 편하게 헛기침하면서 살 수 있는 명성까지 얻었습니다. 그런데 귀국하자마자 그땐 아무도 인정해주지 않았을 축구교실 설립을 위해 일일이 관공서를 돌며 축구교실을 만들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신기한 장면입니다.
_ 개인적으로 저는 독일에서나 한국에서나 사랑을 참 많이 받은 선수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사랑이 있었기에 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도전할 수 있는 힘을 얻고 위로도 받았습니다. 그 시절엔 한국 사람들이 독일에 들르게 되면 단체로 관광버스를 타고 제 경기를 보러 오는 게 일종의 여행 코스였어요. 그때 팀에서는 내가 골을 넣으면 한글로 ‘차범근’이라는 단어를 전광판에 새겨줬어요. 나도 감격적이었지만, 거기까지 와서 그 광경을 보는 한국 분들 중에도 우시는 분들이 많았어요. 나를 좋아하는 독일인들의 응원을 보며 감동도 받으셨고요. 하도 어렵던 시절에 축구를 시작했고 팬들의 사랑 덕택에 컸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고마운 마음이 있습니다. 그게 사명으로 이어져 축구교실을 세운 것이겠지요.

● 팬들의 사랑 덕에 스타가 된다고 누구나 마음이 그런 방향으로 흐르진 않지 않습니까?
_ 사명을 받은 사람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는 장면이 하나 있어요. 1978년에 국가대표로 재팬컵 참가 차 일본에 갔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그때만 해도 우리는 대표팀도 맨땅에서 훈련하던 때였어요. 그런데 푸른 잔디 위에서 50명이 어린이들이 축구하는 광경을 봤습니다. 5월의 그 푸른 잔디만으로도 놀라운데, 그때 뛰던 아이들의 구호가 ‘타도 한국’이었어요. 제가 선수로 뛰면서 일본한테 진 적이 없었어요. 일본이 하도 지니까 10년, 20년, 30년, 이렇게 먼 미래를 보면서 초석을 다지고 있더군요. 언젠가 우리가 일본에 추월당할지도 모르겠다는 위기의식이 생겼습니다. 그렇게 된 거죠.

● 한국 축구가 위기라고들 합니다. 지금보다 더 적극적으로 한국 축구 발전에 기여할 의향은 없을까요?
_무슨 자리를 맡거나 하는 방식은 아닐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지금까지 해왔던 대로, 그리고 젊은 세대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면서 한국 축구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습니다. 예전에 비하면 이미 많이 바뀐 것처럼 앞으로도 더 긍정적인 변화가 있어야겠지요. 그게 제가 해야 할 일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