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萬里城 만리성

소설에 새긴 이름, 영원의 장소들

수필은 삶의 모습을 그대로 남긴다

서울,2030년 - 포스트코로나 시대 읽기 ①환란일지 ②2030년 서울, 그리고 레이턴시 ③바이러스와 함께 돌아보기 ④마스크에 관한 학교괴담

군함도가 울고 있다.

문학평론가 김현을 기억하는 이유

유머는 엄숙함이 얼마나 부조리한 것인지를 드러낸다

늘 지루하고 딱딱한 아버지의 설교

소설가 상허 씨의 일일

찬탄과 논란의 굴곡, 미녀 뽑기 90여 년

세상 풍경 중에서 제일 아름다운 풍경 모든 것들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풍경

2001년 봄, 젊은 시조시인들

당산대형의 꿈

조선통신사 수행화원이 일본에서 그린 특이한 형식의 그림

①울릉도,초생활 ②미의,저쪽은 모른다

①그분이 오신다 ②기미

화내지 마세요!

①완성의 속도 ②코로나 여름, ‘국뽕 아재’의 기원 ③적막과 고요와 침묵

아무일 일어나지 않는 40호 남짓 시골마을, 그 사람들과 정서

진퇴양난의 그해 겨울 막바지에 쓴 시

7월은 가장 잔인한 달

①일상과 일상 너머를 아우르는 탄력있는 상상력 ②포스트코로나 시대 한국문학의 흐름과 성취는?

한반도, “지리의 포로”에서 “지리의 힘”으로

인간의 눈, 개의 마음

첫 책, 『자연사박물관』 그 예측을 넘어

어떤 가족의 우스꽝스러운 비극

“일본 동북사투리가 너무 어려웠어요. 게다가 한국역사도…”

새로운 창작품을 읽는 느낌

대산창작기금,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대산세계문학총서

2020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지원대상작 선정 제28회 대산청소년문학상 수상자 선정 김소월 등단 100주년 기념 시그림전 - 소월시 100년, 한국시 100년

창작 후기

첫 책, 『자연사박물관』 그 예측을 넘어

소설집 『자연사박물관』

이수경
소설가, 1966년생
소설집 『자연사박물관』 등

첫 책, 『자연사박물관』 그 예측을 넘어

소설집 『자연사박물관』



201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자연사박물관」이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그 후 3년 동안 소설 ‘자연사박물관’의 연작을 써서 발표했고, 2019년 출간을 결정한 후 대산창작기금 공모에 투고했다.

오래전, 막 소설을 쓰기 시작할 무렵의 어느 해, 대산문학상 시상식에 간 적이 있었다. 수상자는 당시 나에게 소설을 가르쳐주던 선생이었다. 문학과 관련해 어떤 미래가 올지 아무것도 예상할 수 없었던 그때 그 자리는, 나에게 ‘대산’이라는 이름을 기억하게 했다.

나는 등단을 하고 소설을 쓰며 대산에 투고할 시기를 기다렸다. 여섯 편의 원고를 출력해 제본을 하던 날의 떨림을 잊지 못한다. 하지만 역시 앞일을 예측할 수는 없었다. 막 문학으로 생의 방향을 돌리기 시작하던 그때 영광의 이름으로 기억되었던, 그래서 꿈꾸었던 그 이름이 기적처럼 나에게로 왔다. 나는 대산창작기금의 수혜자가 되어 올해 5월 31일 첫 창작집 『자연사박물관』(도서출판 강)을 발간했다. 언제나 ‘예측할 수 없었던’ 미래였지만 이제 조금은 예측하며 나아가도 괜찮지 않을까, 위로와 격려의 순간이었다. 그리하여 『자연사박물관』은 오랜 습작기를 보낸 후의 등단의 기쁨과, 꿈꾸던 곳에 이름을 올린 성취가 만들어낸, 나에게는 더 바랄 것이 없는 책이 되었다.

한 노동자 가족의 삶을 통해, 앞서 우리가 기억하고 있는 조세희의 ‘난장이 가족’과 이 시대 노동자의 이름을 불러오고 싶었던 소설집 『자연사박물관』은, 바이러스 시절의 위축을 뚫고 출간한 지 한 달 만에 2쇄가 나왔다. 모두가 직면하고 있지만 애써 외면했을지도 모르는 노동자의 현실과, 개선을 위한 그들의 지난한 삶을 누군가 이 소설집에서 읽어주었고, 수많은 후기를 보내주며 격려했다. 고백하자면, 이 또한 예측할 수 없는 일이었다. 어쩌면 나의 모든 예측은 빗나간 것일지도 모른다. 그렇지 않고서야 이 시대의 가난한 ‘노동자의 이야기’가 신춘문예의 장벽을, 대산의 엄격한 심사의 문턱을, 그리고 독자의 마음을 넘어설 수 있었을까.

김영찬 (문학평론가·계명대 교수) 선생은 나의 소설집 『자연사박물관』을 조세희 선생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난쟁이 가족들이 살았던 세계의 21세기형 버전이라고 해설에 썼고, 나 역시 ‘작가의 말’을 통해 부조리한 시대와의 반목과 대결로 태어난 ‘난장이 연작’과 같은 소설이 있었기에 나도 소설가가 될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고 고백했다.

‘낙원구 행복동’의 난장이 가족이 지금 얼마나 멀리 와 있는지 말할 수 없는, 그래서 여전히 굴뚝 위로 올라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마음의 빚으로 쓰여진, 대산의 지지를 받아 출간된 이 소설집이 조금 더 멀리 갈 수 있다면.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예측을 넘어.

※ 필자의 소설집 『자연사박물관』은 재단의 대산창작기금을 받아 2020년 강에서 발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