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청靑노루

열망했으나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식민지 청년의 꿈

‘영원토록 변방인’, ‘영원토록 구원인’ 시의 사랑법

인문학교육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자신의 악마들에게 형태를 부여해서 축사를 만든 작가

미안하지만 나는 이제 희망을 노래하련다 ①우리 공동체의 테두리와 깊이 ②언제든 다시 광장으로 ③국경을 지우기, 이주민을 환대하기 ④소수자, 현장, 연결

네, 나는 남한 작가입니다

무서움과 다정함 그리고 불쌍함

귀객(鬼客), 혹은 생의 이면(裏面)에 들린 자

성희는 몰랐겠지만

나의 해방촌

앞 강물, 뒷 강물, 흐르는 물은 어서 따라오라고 따라가자고

그저 지참금 때문에

의연한 연꽃의 작가

시대와 불화를 얘기하고 고달픈 삶을 노래하다

1920~30년대 경성의 거리와 음식에 대한 몇 가지 소묘

①다시 봄이 돌아오니,겨울바다 ②분실,고래

①正午에 우리가 ②아무의 목소리

김포인과 꿩의 약속

첫번째|먼 우레처럼, 두번째|열등감에 대하여 세번째|너무 빨리 온 미래 네번째|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는 것

정치의 계절에 문학은 꽃 피는가

“내가 가장 잘한 일 중 하나가 그때 소설을 포기한 것”

무진, 2008년 한국

나의 다음은 국어사전 속에 있다

창의적 배반일까, 무모한 이탈일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소중한 것이 있어

‘주의’를 거부한 소외된 약자들의 목소리

몽골어 운율에 실은 한국의 정조와 정신주의

문화적 차이를 넘어 ‘인간의 존엄성’을 옮기다

대산창작기금,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 지원 등

2017 외국문학 번역지원 공모 등

문학과미술의만남

청靑노루

박목월 l 시인. 1915~1978년
시집 『산도화』 『난·기타』 『청담』 『경상도의 가랑잎』 『어머니』 『박목월 시선』 『무순無順』 『크고 부드러운
손』(유고시집), 동시집 『초록별』 『호랑나비』 『산새알 물새알』 등
윤후명 l 화가, 소설가. 1946년생
개인전(인사아트센터, 길담서원 등) 및 단체·초대전(김꽃, 돌 조율 2인전(갤러리 두, 서울), 대한민국 작은
그림(미술제 갤러리 이즈, 서울), 조국의 산하전(서울미술관 광화문 별관, 서울) 등) 다수
소설 『敦煌의 사랑』 『부활하는 새』 『원숭이는 없다』 『귤』 『여우 사냥』 『가장 멀리 있는 나』 『둔황의 사랑』
『약속 없는 세대』 『협궤 열차』 『삼국유사 읽는 호텔』 등

노루

시 / 박목월
그림 / 윤후명 

머언 산 청운사靑雲寺
낡은 기와집
은 자하산紫霞山
봄눈 녹으면
느름나무
속ㅅ잎 피어가는 열두 구비를
노루
맑은 눈에
도는
구름


윤후명, 청노루, 캔버스에 아크릴릭, 50×60.6cm,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