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청靑노루

열망했으나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식민지 청년의 꿈

‘영원토록 변방인’, ‘영원토록 구원인’ 시의 사랑법

인문학교육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자신의 악마들에게 형태를 부여해서 축사를 만든 작가

미안하지만 나는 이제 희망을 노래하련다 ①우리 공동체의 테두리와 깊이 ②언제든 다시 광장으로 ③국경을 지우기, 이주민을 환대하기 ④소수자, 현장, 연결

네, 나는 남한 작가입니다

무서움과 다정함 그리고 불쌍함

귀객(鬼客), 혹은 생의 이면(裏面)에 들린 자

성희는 몰랐겠지만

나의 해방촌

앞 강물, 뒷 강물, 흐르는 물은 어서 따라오라고 따라가자고

그저 지참금 때문에

의연한 연꽃의 작가

시대와 불화를 얘기하고 고달픈 삶을 노래하다

1920~30년대 경성의 거리와 음식에 대한 몇 가지 소묘

①다시 봄이 돌아오니,겨울바다 ②분실,고래

①正午에 우리가 ②아무의 목소리

김포인과 꿩의 약속

첫번째|먼 우레처럼, 두번째|열등감에 대하여 세번째|너무 빨리 온 미래 네번째|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는 것

정치의 계절에 문학은 꽃 피는가

“내가 가장 잘한 일 중 하나가 그때 소설을 포기한 것”

무진, 2008년 한국

나의 다음은 국어사전 속에 있다

창의적 배반일까, 무모한 이탈일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소중한 것이 있어

‘주의’를 거부한 소외된 약자들의 목소리

몽골어 운율에 실은 한국의 정조와 정신주의

문화적 차이를 넘어 ‘인간의 존엄성’을 옮기다

대산창작기금,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 지원 등

2017 외국문학 번역지원 공모 등

②분실,고래

손미 ㅣ 시인. 1982년생
시집 『양파 공동체』 등


이렇게 오래 떨어져 있었는데도 아직 나는
좋아한다. 좋아한다는 것을 말하기가 어렵지만
좋아한다. 좋아한다.
우리는 유약하다. 그럼에도 나는 너를 좋아한다.
그것으로 위안을 삼길 바란다.
잘 죽길 바란다.




분실


나를 둘러메고
기차에 오른다
검문이 있겠습니다 아, 해보세요
움찔거리는데
거기, 뭐가 있습니까?
아무 것도 없습니다

그런 말이라도 하고 싶었는데
아무도 말을 걸지 않는다
나를 선반 위에 올려놓는다
가려운 카트를 끌고 누가 지나간다
저기요,
거기 뭘 파나요?
고장 난 인공위성이라도 떨어졌으면 좋겠어요

지퍼를 열고
뭔가 들어 왔으면 좋겠어요

조용히 선반 위에 있다
흰 그림자를 조금씩 잃어버리고 있다

아, 해보세요
추방되어 아무 것도 없는데요
나는 불심검문하는 사람과
그런 말이라도 하고 싶었다


흔들리는 기차에서
명이 길고 순한 분실물처럼



  고래

          몸속에 있는 네가 흔들린다

너는 물에 들어가
이끼가 된 사람과
몸을 나누어 썼다

깜깜하고 축축한 몸으로
강바닥을 걸어 다녔다
나를 찾았다

조용히 입을 벌리면
물에서 죽은 제물이 긴 줄로 서 있고

물가에 다녀온 딸이
무서운 그림을 그렸다며
내게 주었다

나를 그린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