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푸른 하늘 아래

페르난두 페소아의 『리스본: 관광객이 꼭 봐야할 것들』

삶이란… “괜찮아요. 다 괜찮아”

어지러운 현실의 아득한 출구 글 문광훈

새로운 환경 속의 문학과 독자 ①세계의 작가들, 문학의 미래를 묻다 ②문학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시각과 상상력을 펼치는 장 ③세계문학의 거장들, 한국문학과 만나다 ④2017 서울국제문학포럼에 참가하는 세계의 작가들

드라마 속 우리 고전 활용법

①구름처럼, 낙조처럼 ②내 기억 속의 유일한 할머니 ③떨리는 손으로 마지막까지 쓴 ‘통일’과 ‘민주화’ ④두 아버지가 남긴 비의(秘意)

전쟁터 죽음보다 두려운 녹슬어가는 삶 글

피폐했던 젊은 날 가슴으로 쓴 시

에릭 블레어의 고립 그리고 독선

선진문물의 수용 무대, 근대 박람회

내를 건너 숲으로 고개를 넘어 마을로 나의 길은 언제나 새로운 길

다들 웃고 있지만 울고 있다

‘시천’의 해오라기

통찰력에 바탕한 법고창신(法古創新)의 글쓰기

①고비에 와서,별이 보인다 ②겨울의 말

①하미 연꽃 ②블라인드 케이브 카라신

피어나는 말

첫번째|정치적인 것과 예술적인 것 두번째|슬픔 세 번째|어디로 가는 배냐 황포돛대야 네 번째|나무가 된 시인

그래서 어떻단 말인가

송어가 사는 깊은 골짜기로 가는 길

영화와 소설, 서로 바꾸어 꿈꾸기

근대 비평사의 대가들을 한자리에

새싹들을 찬찬히 들여다봐야겠다

①진정성, 새로운 상상력 그리고 자신만의 언어 ②범죄소설 바깥을 쓰는 작가 ③이제 없는 당신들에게

새로운 균형의 방향에 대하여

‘시’와 ‘사랑’으로 하는 혁명을 번역하기

원작의 뉘앙스를 살리다

인간 모차르트와 음악가 모차르트의 인물화

대산창작기금,외국문학 번역지원,탄생 100주년 문학인 기념문학제

제1강, 호사카 유지 교수의 ‘독도, 1500년의 역사’ 개최

새로 나온 책

대산창작기금,외국문학 번역지원,탄생 100주년 문학인 기념문학제

대산창작기금
 

우리는 좀더 어두워지기로 했네
이설야 지음, 창비 펴냄
◆ 2011년 『내일을 여는 작가』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한 이설야 시인의 첫 시집.
줄곧 민중의 자리에 시선을 고정한 채 처절한 삶의 경험을 엮고 꿰매는 듯한 시적 진성성으로, 그리고 냉철한 관찰력과 뜨거운 언어로 소외된 자들의 삶의 모습과 음지의 세계를 보여준다. “시의 지향점이 분명해 보였다. 시의 언어는 군더더기 없이 적절하고, 현실과 상상력 사이의 긴장감을 조율하는 솜씨도 돋보였다. 고통스런 삶의 자리로써 지나간 시간과 장소를 환기하는, 서정적 자아의 끈질긴 시선도 소중한 시적 개성이라 판단하였다”는 평을 받으며 2013년수혜작으로 선정되었다.

공중산책
최윤정 지음, 천년의시작 펴냄
◆ 2014년 『작가세계』로 등단한 최윤정 시인의 첫 시집. 삶의 슬픔의 구석으로 들어가는 것,
그 안에 있는 삶의 이면을 찾는 것. 삶은 슬프지만 그 안에 적막이 숨어 있으며, 그 적막의 구석에 또다시 온후함이 숨어 있다. 그리하여 이 시집은 읽는 이에게 세계의 구석을 산책하게만든다. 대상에 대한 깊이 있는 관찰과 보이지 않는 것들을 읽어내는 시선에서 개성이 표출되며, ‘구석’이라는 하나의 내밀한 소재에서 시작하여 시공간적으로 무한한 이미지로 그 소재를 확장시키면서 어디로 튈지 모르는 이야기들을 이끌어내는 상상력이 넓고 깊다는 평을 받으며 2015년 수혜작으로 선정되었다.


외국문학 번역지원

 

2번가에서(대산세계문학총서 139)
에스키아 음파렐레 지음, 배미영 옮김, 문학과지성사 펴냄
◆ 현대 아프리카 흑인문학의 아버지 에스키아 음파렐레의 유년 시절부터 망명길에 오른 30
대 후반까지를 기록한 자서전 『2번가에서』가 출간되었다. 작가가 성장한 ‘마라바스타드 2번가’는 인종별로 거주지를 지정한 아파르트헤이트 체제하의 흑인 빈민가로 당시의 사회 모순을
드러내는 한 단면이다. 남아공 자전문학의 신호탄이 된 이 작품은 세계대공황과 인종차별 정책 속에서 더 바닥으로 내려갈 수 없이 가난하고 차별받는 사람들이 어떻게 그 시절을 헤쳐나갔는지 생생하게 보여준다.

묵동기담 / 스미다 강(대산세계문학총서 140)
나가이 가후 지음, 강윤화 옮김, 문학과지성사 펴냄
◆ 에도 시대를 그리워한 탐미주의자 나가이 가후의 대표작 『묵동기담』은 실제로 화류계 여
성들과 염문을 뿌리며 문단에서 이단아 취급을 받던 작가 나가이 가후의 모습을 주인공 다다
스를 통해 그대로 담고 있다. 전체주의·군국주의로 치닫는 당시 일본에 환멸과 무력감을 느낀 나가이 가후는 불확실한 미래보다 현재의 쾌락을 중시했던 에도 시대 일본인들의 삶을 좇으며 탐미주의적 문학 세계로 빠져들었다. 작가는 ‘묵동’으로 표현한 스미다 강 주변이야말로 옛 정취를 간직하고 있는 진정한 ‘일본적’인 장소라며 18세기 에도 문화에 대한 애착을 표한다. 강 위의 다리 하나하나, 골목 구석구석까지 세세하게 표현하며 주인공의 시선을 통해 자신이 기억하고 싶었던 옛 정경을 그 자리에 박제하듯 기록하고 있다.



탄생 100주년 문학인 기념문학제

 

해방과 분단, 경계의 재구성
임규찬·박수연 외 지음, 민음사 펴냄
◆ 한국 근대문학 100년을 축하하고 우리 문인들의 문학적 업적과 생애를 재조명하여 앞으로 나아갈 길을 모색해 온 <탄생 100주년 문학인 기념문학제>의 2016년도 논문집이 발간되었다. 『해방과 분단, 경계의 재구성』이라는 제목으로 발간된 이번 논문집에는 김종한, 김학철, 박두진, 설창수, 안룡만, 이영도, 최금동, 최태응 등 1916년생 작가 8명에 관한 심포지엄 발제문,토론문, 작가 연보 등이 수록되어 있다. 1916년생 작가들은 일제강점기 말기와 해방 직후라는 극단의 시대를 주무대로 활동한 작가들로 급격한 시대의 변화는 자연스럽게 이들 사이에 다양한 경계를 만들어 냈다. 이 논문집을 통해 격동하는 시대에 응전하며 자신만의 문학의 길을 개척한 문인들이 만들어낸 경계의 무늬들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