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문학기행
정체성을 찾아가는 로드무비처럼 | 이한나

특별기획
조기축구와 나 | 서영채
축구처럼 살고 싶다 | 김별아
인저리타임 | 이기호

신간도서
새로 나온 책 | 운영자

재단 소식
‘대산창작기금’ 신청작 공모 | 운영자

SF콩트
동전 마술 | 듀나

세계의 문학상
제3세계 문학을 격려하는 외부의 손길 | 조규형

번역서 리뷰
어느 개인주의자의 사랑법- 장아이링의 『경성지련 / 첫 번째 향로』 | 박난영

번역후기
단어의 등가성을 넘어 의미의 등가성으로- 『이상 시선집 Perspective à vol de corneille』 | 손미혜

창작 후기
카프카가 사는 영혼의 도서관으로 이사를 가다- 『때론 아내의 방에 나와 닮은 도둑이 든다』 | 안성호

다락방의 책들
어지러웠던 시절의 어지러운 책 읽기 | 유재천

우리시대의 화제작
문민시대의 이방인 친구 - 1996년의 화제작 쥐스킨트의 『좀머 씨 이야기』 | 김 태 현

원작 대 영화
공길이 여성적이라고? - 영화 <왕의 남자>와 연극 「이(爾)」 | 김미도

대산대학문학상
1차원에서 4차원을 꿈꾸다 | 정한아

나의 아버지
내 인생의 나침반 | 공지영

생각하는 동화
우린 누리와 살아요 | 조은

산수유기
올바른 눈으로 금강산을 보다 | 안대회

나의사진첩
뉴요커 시인들 속에 | 문정희

광화문글판
광화문글판 | 운영자

이 계절의 문학
프랑스 문단에 부는 한국 문학 열풍 | 박 해 현

시론
전국청소년연극제의 현황과 나아갈 길 | 유민영

대작 에세이
두터운 삶을 향하여 | 정현종

에세이소설
내 소설 속의 아이들 | 오정희

주인공의 여로를 따라서
어머니라는 불길한 유혹 - 구효서의 『늪을 건너는 법』과 강화도 | 류보선

기획특집
낯선? 새로운? 그러나 관리되는 - 20대 소설가들의 상상력의 정체 | 구 효 서
뉴 키즈 온 더 노벨(New Kids on the Novel) - 20대 소설가들의 급증 원인에 대한 고찰 | 박성창
질문 없는 언어 - 젊은 작가들의 등장; 문학사적 고찰을 중심으로 | 박철화
한국소설이 젊어지는 방법 - 젊은 소설가가 바라본 젊은 소설 | 김사과

나의데뷔작
생기(生氣)로 피는 해한(解恨) | 송수권

글밭단상
사라지지 않는 그 어두운 공간의 스포트라이트 | 김현영
입춘 대보름 불놀이 | 아오야기 유코
개 무덤들 단상 | 김문수
목소리의 무늬 | 황인숙

우리문학의 순간들
‘자유부인' 혹은 공공의 적 | 심진경

나의 삶, 나의 문학
불구성의 유희 | 김기택

한국문학의 얼굴
학처럼 고고하고 해처럼 뜨거웠던 삶 | 박현준

한국학의 현장
유이민과 독립운동가의 피눈물로 씌어진 조선민족 문학작품 -‘해방 60주년 기념 재중조선민족문학대계' 출판 | 허경진

명작순례
작고 미묘하지만 한없이 중요한 영혼의 드라마 -이디스 워튼의 『암초』 | 손영미
그로테스크적 사실주의로 투사한 일그러진 스페인 사회-바예-인클란과 『보헤미아의 빛』에 대하여 | 김선욱

문학현장
문화적 특수성의 이해는 보편성에서의 출발 | 임태훈
작가와 독자의 새로운 소통방식의 모색-작가낭독회 ‘낭독공감' 첫 회 | 홍순철

작가를 찾아서
천국과 지옥을 넘어 일상으로 - 소설가 홍희담의 근황 | 정지아

대산칼럼
거짓 위에 지은 집 | 곽효환

가상인터뷰
제 그림자 밟기가 가장 위대한 놀이라는 것을 아는가? 나의 소설 『페스트』의 주인공 강시우와의 대화 | 최수철

대산초대석
“학과이기주의가 인문학의 위기를 불렀다” 이상옥 서울대 명예교수와의 대화 | 유두선

 
개인정보취급방침